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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궁금한 점은 언제든 질문합니다.
엔지니어에게는 집중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장애 상황이 아닌 경우, 답변은 비동기(Asynchronous) 임을 인식하여, 질문을 언제든 부담 없이 할 수 있습니다.
2. 질문은 공개된 채널을 통해서 합니다.
공개되지 않은 채널에서 질문을 할 경우의 단점 (예 / Slack의 DM(Direct Message)이나, 메신저, 1:1 Email의 경우)
- 질문과 답변 내용이 단 두 명에게만 공유됩니다.
- 담당자가 바로 답변을 할 수 없는 경우, 답변할 수 있는 상황이 될 때까지 무기한 대기하게 됩니다.
공개된 채널에서 질문을 할 경우의 장점
- 집단지성을 통해 누구나 답변을 할 수 있어 더 빠르고 폭 넓은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비슷한 궁금증을 가졌던 동료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 누구나 심리적 안정감을 가지고 궁금한 점을 무엇이든 쉽게 물어보고, 답변할 수 있는 문화가 형성됩니다.
3. 질문에는 충분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질문 내용은 자세할수록 좋습니다. 충분한 정보에는 다음 항목이 포함됩니다.
- 문제가 발생하는 환경
- 어떤 계정, 환경 등 어디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 지 정확한 메타데이터를 포함하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상황에서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문제를 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첨부합니다.
- 문제 상황을 자세히
- 문제 상황을 인지한 경로를 첨부합니다.
- 로그가 있다면 인지한 경로를 첨부합니다. 로그가 있는 경우 스크린샷 등을 첨부하여 발생하는 이슈에 대해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 문제 해결을 위해 참고하거나 시도해본 내용
- 이미 검색하거나, 시도했던 내용을 공유함으로서 대처방안 검색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 문제 상황의 긴급정도
-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긴급한 상황인 경우, 긴급한 이슈임을 반드시 표시합니다. 반대로 여유 있게 리서치할 수 있는 내용은 여유 있음을 표시합니다.
4. 첫 줄의 타이틀에서 문제 상황을 간단히 요약합니다.
5. Slack을 사용할 경우, 하루가 지난 질문은 새로운 스레드로 합니다.
- 기존의 스레드를 계속 사용할 경우 컨텍스트는 유지할 수 있지만 위에 기재한 '공개되지 않은 채널에서 질문할 경우의 단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스레드로 질문을 하되, 기존의 질문의 Link를 카피해서 함께 기재하거나 스레드에 작성하기 전 입력란 하단의 체크박스에 체크하여 질문하면, 컨택스트를 유지하면서 공개된 채널을 통해 질문할 수 있습니다.
6.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Slack, Wiki, Blog 등에 공유합니다.
- 추후에 동료가 동일한 이슈를 발견하여 원인을 고민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해당 지식은 검색을 통해 재 사용될 수 있는 회사의 기술자산이 됩니다.
- 전화, 메일 등 다른 채널을 통해 해결된 경우에도 Slack, Wiki에 간단하게 정리된 내용을 기록합니다.
- Slack에 공유한 내용은 현재 함께 일하는 동료에게 도움이 됩니다.
- Wiki에 공유한 내용은 현재 그리고 앞으로 함께 일하게 될 동료에게 도움이 됩니다.
- Blog에 공유한 내용은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출처 : 빠르고 정확하게 답변을 받을 수 있는 질문하는 법(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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