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년차 QA Engineer인 Qunior Cindy 입니다 :)

제가 대학을 막 졸업해서 Android Developer로 취준을 하고 있을 때, 팀플하면서 친해진 대학 친구가 NTS라는 기업에서 QA로 일을 하고 있는데 저도 지원해보라고 하는 거에요. 그때는 대학교에서 QA 라는 직무에 대해 배우지도 않았고 생소했던 단어라서 그게 뭔데? 무슨 일 하는 건데? 하고 친구에게 물어봤지만 잘 와닿지가 않더라고요.
그래서 한동안 QA 라는 것에 대해 구글링을 열심히 했던 때가 있었어요.
근데 QA Engineer로 일하면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하는지? 보다는 사전적인 정의나 ISTQB 자격증을 공부하면서 알게되는 지식들을 더 접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저처럼 QA라는 용어를 막 접해서 대체 이 직무가 뭔데? 이 직무로 회사에서 일하면 무슨 업무를 하는 건데? 라는 궁금증을 가지게 되시는 분들을 위해!
또는 단순히 내가 다니지 않는 다른 회사, 아니면 유명한 회사의 QA팀은 무슨 일을 하는 건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사실 제가 궁금해서 ㅎㅎ)
다른 회사의 QA팀의 소개글을 접할 때마다, 제가 분석하고 깨알 정보만 담아오면서 이 포스트를 꾸준히 써볼까해요!
오늘은 퇴근하고 부대찌개로 저녁 든든히 먹고 링크드인을 눈팅하다가 발견한!
네카라쿠배 중에 '라'에 속하는 라인의 QA팀 소개글을 가져왔어요!
참고로 이 글은 'LINE Corp, Application Security Team의 리드를 맡고 있는 정영민'님이 Notion에 작성해주신 '[보안팀이 소개하는 LINE 개발팀] LINE Ads QA'라는 글을 보다가 'LINE에서 서비스 QA로 근무하고 있는 김동성'님이 작성해주신 'LINE의 QA는 어떻게 일할까?'라는 글을 보고 작성한 포스트입니다.
[보안팀이 소개하는 LINE 개발팀] LINE Ads QA
https://beist.notion.site/LINE-LINE-Ads-QA-6cef8e9e982f4949899b7d69a1d8c35d
[보안팀이 소개하는 LINE 개발팀] LINE Ads QA
(글을 시작하기 앞서, 본 연재 글들은 LINE에서 발행하는 공식적인 문서가 아닙니다. LINE 개발팀들의 홍보를 위해 LINE 보안팀에서 업무시간 외에 취미로 작성하고 있고 총 약 10개의 개발팀 소개
beist.notion.site
'LINE의 QA는 어떻게 일할까?'
https://engineering.linecorp.com/ko/blog/about-line-qa/
LINE의 QA는 어떻게 일할까? - LINE ENGINEERING
안녕하세요. 저는 LINE에서 서비스 QA로 근무하고 있는 김동성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LINE에서 근무하는 QA가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어떤 목표를 세우고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
engineering.linecorp.com
워낙 두 글의 양이 방대하여, 제가 읽고 요약해보았어요.
그럼 LINE Ads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QA 포지션에가 어떤 업무를 담당하는지 알아볼게요!
아래부터는 글을 그대로 가져와서, 중간중간 저만의 생각을 박스에 담아두었으니 참고 하시면서 슥슥 읽어주세요 ~~

일단! LINE Ads에 대해 알아볼게요~
한국에서는 잘 만나보기가 어렵지만 일본에서 LINE 서비스를 사용하면 여러 광고를 접할 수 있습니다. LINE Ads는 LINE 광고 플랫폼으로써 LINE 앱에서 토크 리스트, LINE News, LINE VOOM, 월렛 등 여러 페이지를 통해 유저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있으며 일본,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월간 활성 사용자가 약 1억 9000만 정도이고 해당 유저들을 대상으로 광고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LINE은 메신저 이외에도 LINE 그룹 내에서 다양한 패밀리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LINE 망가, LINE BLOG, 등 패밀리 서비스에도 LINE 광고 플랫폼을 통해 유저들에게 광고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에 다른 퍼블리셔들이 운영하는 앱에도 AD Network 형태로 지원되어 광고가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AD Network로 연결되는 사용자도 1억 1천만명입니다. 굉장히 많은 유저들을 대상으로 광고가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유저가 사용하는 서비스를 QA한 경험을 쌓는다면, 이력에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사용자의 성별 및 연령과 같은 잠재 고객 속성으로 정확도가 높은 타겟팅이 가능하며, 과거에 구매한 사용자와 유사한 잠재 고객을 만들 수 있어 효율적인 광고 게재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광고를 노출하는것이 아니라 마케팅의 목적에 맞게 WEB 사이트의 액세스 수를 늘린다던지, 앱 설치 수를 늘리거나, 동영상 재생 횟수를 늘리기, LINE 공식 계정의 친구 수를 늘리는 등 고객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노출되는 광고들은 LINE 광고 플랫폼에서 초당 11만 건의 광고 요청을 처리하고 있으며, 내부에 쌓이는 데이터는 하루에 최대 400억건 대규모 데이터와 트래픽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데이터를 다루는 QA 경험을 쌓는다면, 이력에 정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러한 광고가 유저에게 전달되는 과정은 우선 광고주가 LINE 비지니스 ID를 만든 다음 LINE 광고 계정을 개설해야 합니다. 그리고 게재하려는 미디어, 광고 소재 및 방문 페이지를 등록하면 LINE의 규정에 따라 신청·게재 여부의 심사를 실시하게 되며, 심사 과정에서 문제가 없을 경우 등록된 일시부터 광고를 게재합니다.
LINE 광고 플랫폼의 최근 몇년간의 이력을 살펴보면 2017년도에 새로운 광고 플랫폼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Kick off 했었고, 그해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은 270억엔 정도 였다고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e1dbcFjYvA
그 이후 진보된 광고 플랫폼들을 순차적으로 릴리즈하고 꾸준한 최적화를 통해 매년 빠른 성장을 했으며, 2020년에는 매출 732억엔을 달성했습니다. 이렇듯 광고 비지니스와 광고 플랫폼은 LINE의 수익 모델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LINE 광고 플랫폼은 여러 국가의 개발자들과 글로벌 팀웍을 이뤄서 개발하고 있습니다. 광고 부분은 주로 한국, 일본, 대만, 태국, 베트남과 협업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NAVER와도 긴밀하게 개발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해외의 다양한 나라와 협업하는 경험, NAVER와 협업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다면, 이것도 정말 이력에 큰 도움이 ..
이렇게 LINE 광고(Ads)에 대해 잘 알아봤으니 이제 QA에 대해서 얘기해 봅시다.
QA의 역할은, 크게 여섯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프로덕트 품질의 기준을 제시하고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활동하는 역할.
- 커뮤니케이션과 가이드. 프로젝트 진행 중 각 단계별 담당 멤버들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진행하며 필요한 경우 가이드하는 역할.
- 보조자(assistor) 역할. 업무를 진행하는 모든 과정에서 전체 과정을 확인하며 보조하고 도와주는 역할.
- 분석과 관리 역할. 프로덕트 자체 또는 명세서나 개발 아키텍처, 이슈들을 분석하고 관리하는 역할.
- 테스팅 QA 단계와 그 전후 과정에서 테스팅 활동을 수행하는 역할.
- 피드백과 개선 역할. 업무 과정을 평가하며 필요한 것들을 개선하는 역할.
이 여섯 가지의 역할에 대해서 디테일한 내용은 https://engineering.linecorp.com/ko/blog/about-line-qa/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LINE QA 업무 역할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기획과 분석 단계에서의 역할.
- 업무 관련자들이 서로 협업하는 과정에서 담당하는 역할과 테스팅 업무 과정에서의 역할.
- 피드백을 수렴하고 개선하는 역할. 배포 등 관련 업무 완료 후에 전체 과정에서의 진행 과정과 결과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역할.
- 품질 문화 조성 역할. 조직 내 품질 수준을 높이기 위해 품질 문화를 전파하는 역할.
그리고, 타 회사의 QA팀과 다른 LINE QA팀만의 차이점은 업무를 진행할 때 세 가지 기준을 두고 있다고 합니다.
- 모든 것을 사용자 기반으로 판단합니다. 기획 방향이 사용자 시나리오에 적합한지 사용자 스토리를 생성해서 검증합니다.
- 검증할 때 항상 데이터에 기반해서 판단합니다. 가정이 아니라 정확한 데이터에 기반해 진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LINE QA 담당자들은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관련 데이터를 직접 정리하고 있습니다.
- 검증 내용이 실제 업무에 반영될 수 있도록 리뷰하며 항상 피드백 단계를 거쳐서 최종 스펙으로 흡수될 때까지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LINE에서 QA는 테스트를 하지 않습니다. 물론 세부적으로 필요한 몇몇 테스트는 진행하지만 테스트보다는 전체 업무 진행 과정에서 각 담당자와 함께 목표와 업무 방향을 동기화하는 역할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진행 과정과 테스트 프로세스의 정의, 개발 기획 등 담당자와 테스트 세션 페어링, 테스트 방법과 결과에 대한 브리핑과 디브리핑 등의 활동을 통해 각 멤버가 자신이 담당하는 세션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전체 품질을 이해하며 전체 관점에서 판단할 수 있도록 만드는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즉, LINE에서 QA 업무의 가치는 테스트를 직접 수행하는 활동에 있지 않고 품질 자체에 대한 활동 측면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품의 품질이 제품을 만드는 모든 멤버의 능력과 역량에 의존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각 과정에 참여하는 QA는 기획 분석 단계에서 수행하는 데이터 수집과 수집된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는 역량, 협업 단계에서 개발 멤버와 협업할 수 있는 최소한의 기술, 즉 서비스 아키텍처에 대한 이해와 코드를 이해하는 역량, 프로세스 개선과 관련된 테스트 관리 역량, 각 담당자들과 원활히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역량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이런 역량을 강화하는 것 또한 QA의 역할 중 하나로 만드는 것이 어떨까 제안하고 싶습니다.
애자일 방법론을 사용하는 조직에서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기 위해 조기(early) 테스트나 ‘시프트 레프트(shift left)‘ 등의 프로세스 과정을 강조했는데요. LINE의 QA는 거기서 만족하지 않습니다. LINE의 QA는 현재 QA만의 특정 업무 영역을 정의하지 않고 업무와 관련된 모든 조직과 협업하고 최신 정보를 공유하며 더 높은 품질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 이러한 과정들을 전파하고 책임질 수 있는 애드보케이터(advocator)의 역할까지 수행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글을 읽다보면 보안팀 정영민님께서 "Test Automation Workshop 2018 Tokyo 참석기”라는 글을 보면서 QA분들이 업무를 하시면서 테스트 자동화에 대해 많은 관심과 시도를 하고 계신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진행한 프로젝트들을 보면서 보안 업무에서도 활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프로젝트들이 있었습니다. 이런 말을 해주셨는데, LINE Ads QA팀은 적어도 2018년도부터 테스트 자동화(Test Automation)에 관심을 가져왔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자동화 경험이 있다면 지원할 때 좋을 것 같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발표 영상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LINE Ads Platform QA의 채용 공고가 열려 있다고 합니다! (2022년 4월 25일 기준)
채용 공고는 아래 페이지의 내용 참고해주세요 !
[QA 채용공고 - LINE ads] QA Engineer (202204 기준)
일본,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 전 세계 1억 8천만 명 이상의 LINE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광고 플랫폼을 개발합니다. 대량으로 생성되는 데이터들을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사용자들이
qunior.tistory.com
그럼 저는 다음에 다른 회사의 QA팀 소개글을 가지고 돌아올게요!
안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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